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대한조선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 따뜻한 손을 내밀고, 지역인재들의 소중한 꿈을 함께 응원하고 있습니다.

  • 관리자
  • 2021-10-15

'전남도 재난현장 긴급자원봉사단' 출범

'전남도 재난현장 긴급자원봉사단' 출범

 

 

전남도는 재난 현장 최일선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신속 복구에 앞장설 '전남도 재난현장 긴급자원봉사단'이 9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긴급자원봉사단은 300명의 정예 봉사자로 구성됐다.

긴급자원봉사단은 이날 도청에서 문금주 행정부지사와 김성일 전남도의회 부의장, 박문옥·김경자·김문수 도의원, 17개 봉사단체와 기업 임직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자원봉사단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17개 봉사단체와 기업은 △국제라이온스클럽(355-B2)지구 △국제로타리클럽 3610지구 △한국자유총연맹 전남지부 △전남 자율방범연합회 △새마을지도자 전남협의회 △남도사랑봉사단 △블루재난봉사단 △현대삼호중공업 △한국도로공사 광주전남본부 △대한조선 △전력거래소 △해병대전우회 전남연합회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전남지부 △전남 여성자원봉사협의회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전남도회 등이다.

긴급자원봉사단으로 위촉된 17개 단체 및 기업 소속 자원봉사자는 나눔과 봉사정신으로 이웃의 안전한 생활 터전을 지키는데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긴급자원봉사단은 재난현장 봉사 활동 경험을 살려 재난 발생 초기에 이재민 긴급구호, 시설물 복구지원, 교통안내, 의료, 방역 지원 등 재해 복구활동을 중점 지원한다.

앞으로 각종 재난 발생 시 지역적 범위, 재해 정도에 따라 도의 지원 요청으로 가동된다. 재난현장의 배치, 모니터링, 봉사단 상해보험 가입 등의 실무적인 운영지원은 전남도자원봉사센터가 맡는다.

 

전남도자원봉사센터는 태풍 등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운영매뉴얼을 보완하고, 소속 단체의 운영 책임자를 지정, 별도 운영설명회와 실무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지역에서 처음 시도되는 긴급자원봉사단의 활동이 일반 자원봉사자의 참여를 확산하고, 민·관 공동 대응 능력을 강화해 신속한 재해 복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금주 행정부지사는 이날 격려사를 통해 "긴급자원봉사단이 재난을 대비하고 재해를 신속히 복구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불의의 재난으로 어려운 지역민에게는 큰 희망이 되길 바란다"며 "자원봉사자가 쌓은 사회적 자본을 밑거름 삼아 도민 모두가 안전하며 새롭고, 더 행복한 으뜸 전남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